올해 1월2일 남중수 KT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성장을 위해 실행에 몰입하자’며 강력한 공격경영을 표방했다. 매출 11조, 영업이익 1조4,000억원의 벽을 넘어 본격적인 성장의 틀을 만들자는 의지의 표현인 셈이다.
이를 위해 KT는 더 이상 출력이 늘지 않는 ‘구형 엔진’을 치우고 인터넷TV와 인터넷전화, 그리고 와이브로라는 ‘신형엔진’을 달고 무한경쟁이라는 도로 위를 달릴 채비를 하고 있다. KT는 이를 통해 ‘통신기업’이라는 기존의 틀을 벗고 ‘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으로의 화려한 비상을 꿈꾸고 있다.
◇고객가치 혁신 통한 시장경쟁력 확보= KT의 전통적인 사업기반은 유선전화와 인터넷 사업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분야였다. 이 두 사업은 지난 수년간 KT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어 온 일등 공신이었다.
유선전화 매출은 지난 5년간 꾸준히 감소해 왔지만 전체 KT 매출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장남 역할을 톡톡히 해 왔다. 특히 9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은 다른 어떤 통신회사들도 KT를 넘볼 수 없게 하는 철의 장벽 역할을 해 왔다. 유선전화가 KT의 기반을 제공했다면 초고속인터넷은 아직도 시장 점유율 44%를 차지해 1위 업체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이렇듯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은 고객의 요구를 경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고객가치 혁신에 의해 창출된 것이었다. 실제 KT는 ▦고객의 소리(VoC) 종합관리시스템 ▦소비자 불만 자율관리프로그램(CCMS) 도입 ▦고객만족활동 평가시스템 운영 등 고객 가치 제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왔다.
그 결과 KT는 지난해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초고속인터넷과 국제전화, 시내전화, 시외전화 분야 등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주요 고객만족평가에서 수상을 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메가TVㆍ인터네전화ㆍ와이브로 ‘3대 신성장사업으로 승부’= KT 남중수 사장은 지난해 12월 올해 매출 12조원 이상 달성과 1조5,0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몇 년간 깨지 못했던 매출 11조원의 벽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도약을 일궈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다.
KT의 성장 전략으로 제시된 것이 이른바 인터넷(IP)TV-와이브로-SoIP로 연결되는 ‘3대 신성장사업’이었다. 특히 와이브로와 IPTV는 2011년까지 약 2조4,000억원의 수익을 올려 KT를 이끌어나갈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중에서도 IPTV는 방송통신 융합 시대를 이끌어 나갈 ‘컨버전스의 총아’로 불리는 차세대 전략산업의 첨병이다. IPTV가 활성화되면서 TV는 이제 단순히 방송사가 보내는 정보나 서비스를 받아보기만 하는 ‘바보상자’가 아니라 고객의 욕구와 필요까지 반영하는 ‘양방향 TV’시대로 전환하게 된다.
특히 지난해 인터넷멀티미디어사업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인 실시간 방송을 포함한 IPTV시대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KT는 현재 52만명 수준인 메가TV 가입자수를 연내 150만명까지 끌어올려 하나로텔레콤을 제치고 업계 선두로 올라선다는 야심이다.
IPTV가 맞춤형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나만의 TV’로 진화를 의미한다면 와이브로는 다양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움직이는 인터넷’을 실현해 준다. 이를 위해 KT는 올해 서울 및 5대 광역시, 수도권 21개 도시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가입자수를 현재의 10만명에서 연내 40만명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인터넷전화(VoIP) 사업에 돌입, 음성전화는 물론 음악ㆍ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연내 가입자 목표 150만명을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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