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

목소리로 검색하는 즐거운 KT QOOK TV~ 리모콘 없이도 괜찮아!

글로벌 종합광고 <옥외/온라인/제작물/홍보관/홈페이지제작> 2009. 6. 6. 15:09

나날이 발전하는 IPTV의 세계~

최근에 놀라운 뉴스를 봤는데요 이제 리모콘없이도 TV 채널을 바꿀수있다는군요

KT와 ETRI가 국내 최초로 이 음성인식 시스템을 개발했다는데

IPTV가 음성을 인식해서 채널을 바꾸거나 콘텐츠 검색이 가능하답니다

 

 

그동안 IPTV의 리모콘 키패드로 문자를 입력하는데 어려움을 겪은

소비자들도 있었다고 하는데 이제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그야말로 완벽한 IPTV가 될듯....

영화에서나 보던 일이 현실이 될날이 멀지않았네요

우리나라의 기술, KT의 기술 정말 대단합니다!@

 

 

 

 

목소리로 IPTV 채널 바꾼다…음성인식 IPTV 시스템

KT-ETRI, 음성 인식 IPTV 시스템 개발


말 한마디로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음성인식 IPTV 시스템이 개발됐다. 이에 따라 IPTV의 단점 중 하나로 여겨지는 리모콘 키패드로 문자를 입력하여 검색하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3일, 국내 최초로 사용자가 원하는 영화, 드라마 제목, 출연자 이름, 장르 등을 말하면 해당 콘텐츠를 검색해 주는 '음성인식 IPTV 시스템'을 KT 중앙연구소, 가온미디어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다.

 

 


▲ KT와 ETRI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음성인식 IPTV 시스템
 

이번에 개발된 음성인식 IPTV 시스템은 '음성인식 SW'가 IPTV와 연결된 셋톱박스에 내장되어 있어 리모콘에 탑재된 마이크를 통하여 손쉽게 음성을 입력할 수 있으며, 기존 리모콘 키패드 기능과도 연동되어 2가지 모두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ETRI에서 개발한 '음성인식 SW'는 IPTV 셋톱박스 하드웨어에 탑재되어 약 50만개의 어휘를 고속으로 음성 인식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이며, 약 92%의 정확도를 구현하고 있다.

 

또한 KT 중앙연구소에서 개발한 '시맨틱 검색 기술'이 적용되어 "애인과 볼만한 영화", "공포 영화" 등 감성 어휘나 소재 어휘 등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등에 응용 가능

 

ETRI는 이 핵심기술을 타 산업분야에도 적용했는데, 음성을 이용하여 목적지를 바로 검색할 수 있는 음성 인식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상용화하였으며, 음성으로 제어가 가능한 AVN(Audio Video Navigation) 시스템을 개발해 국내 차량에 탑재한 바 있다.

 

ETRI 박상규 음성언어정보연구부장은 "이번 음성인식 IPTV시스템의 개발은 IPTV의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여 IPTV 시장 확대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향후 인터넷TV로의 진화에 필요한 핵심 기술로써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ETRI는 이 기술개발과 관련 총 2건의 국내외 특허 출원 및 1건의 국제표준 기고서를 발표했으며, 올해에 공동연구기관과 함께 음성인식 지원 셋톱박스 20여대를 제작하여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험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기술은 한국어 및 영어 음성인식 기능을 제공하며 지난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독일에서 열린 'ANGA Cable Show 2009'에 출품되었으며, 지식경제부 '신성장동력 산업용 대용량/대어휘 분산/내장처리 음성인터페이스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연구개발해 온 결과물이다.

 

반응형